광대축소술, 병원 선정시 꼭 확인해야할 체크리스트는?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청담미인만들기 이승렬 원장은 “수술에 필요한 제반사항들을 충분히 체크하고 숙련도 높은 병원 전문의와 상의해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스포츠서울 양미정 기자] 외모가 스펙인 시대다. 이런 이유로 키가 작거나 뚱뚱한 몸매, 돌출된 광대를 가진 사람들은 모임, 면접, 직장, 이성관계 등에서 알게 모르게 외면 받거나 불이익을 당하기도 한다.

특히 돌출된 광대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은 대부분 학창시절부터 튀어나온 광대로 인해 이름보다는 외모비하를 하는 별명으로 불리며 큰 수치심을 느껴왔거나 강한 인상으로 인해 연거푸 면접에서 떨어지기도 하며 소개팅에서 번번히 실패하는 등으로 상처를 받고 자존감이 낮아져 심리상태가 매우 불안하고 상기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사람들은 당연히 외모개선을 통해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모습으로 사회생활을 해 나가고 싶을 것이다. 그런 만큼 환자 스스로도 자신의 안전과 만족스러운 수술결과를 위해 철저한 준비를 해야한다.

그 첫 단계가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체계적인 성형계획을 세우는 일이다. 많은 환자들은 수술을 결심하고 나면 지인의 추천이나 인터넷 후기와 비용만 고려해 병원 먼저 선정하게 되는데, 병원마다 수술방법과 노하우가 다르기 때문에 체크리스트 없이 병원을 선정하게 되면 자신의 광대의 모양과 굴곡의 정도에 적합한 이상적인 수술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그 만큼 체크리스트가 중요하다.
체크리스트는 정형화된 항목이 없다. 다만 사전에 기본적으로 자신의 광대 모양과 굴곡의 정도를 스스로 파악하는 단계가 선행되어야 한다. 광대모양과 굴곡의 정도에 따라 수술방향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광대축소술방법은 일반적으로 일반광대축소술, 퀵광대축소술, 소프트광대축소술 등 3가지로 나뉜다. 일반광대수술은 동양인의 골격구조상 일반적으로 많이들 받는 수술이다. 동양인은 광대가 튀어나온 경우 옆광대와 45도 광대가 함께 돌출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입안이나 두피로 접근해 광대뼈 자체를 완전절골한 후 안쪽으로 밀어 넣고 고정해줌으로써 정면과 측면, 45도 각도 등 어디서 보더라도 작고 갸름한 얼굴로 개선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옆광대만 미미하게 돌출되어 있다면 굳이 박리범위가 큰 일반광대수술이 아닌 두피나 귀 앞 구레나룻 부위 2~3cm 정도를 절개해 광대뼈 뒤쪽 한곳만 절골한 뒤 뼈를 안쪽으로 밀어 넣어 고정하는 퀵광대수술이 적합하다.

돌출정도가 심하지만 일반광대수술과 같은 절개와 박리, 부작용이 우려된다면 소프트광대축소술을 선택할 수 있다. 소프트광대축소술은 일반광대수술의 드라마틱한 개선효과와 퀵광대수술의 안전성, 빠른 회복기간을 결합한 것으로, 최소절개와 박리로 부작용 가능성을 최소화하면서도 일반광대수술과 같은 뚜렷한 개선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자신의 광대모양과 굴곡의 정도로 어느 정도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방법을 예측할 수는 있지만 개인의 상태에 따라 ‘맞춤수술’로 진행되기 때문에 실제 수술시에서는 개인마다 절골의 정도, 45도 광대의 포함범위 등 수술의 세부방법과 규모가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단순히 수술방법을 결정하는 것 외에도 내가 가진 고민이 무엇이고, 얼마나 광대를 축소하고 싶은지, 어떤 얼굴형으로 개선하고 싶은지를 꼼꼼히 적어보고, 설명이 힘들 경우 자신이 원하는 얼굴사진을 몇 장 준비해 상담시 제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 얼굴사진으로 똑같이 해달라고 요청할 경우 자칫 자신만의 개성은 사라지고 되레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운 인상으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이에 관해서는 차후 집도의와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다음 단계는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을 시행법을 시행하는 병원과 전문의의 경력과 숙련도, 심미안을 찾는 일이다. 인터넷이나 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수술방법을 확인하고 전문의 경력연수와 무사고 여부, 홈페이지 후기사진을 통해 심미안을 체크하고, 필요시에는 연구논문이나 학술활동을 통해 해당 분야 전문성을 확인해야 한다.

또 자신이 받게 될 수술의 수술시간, 마취방법의 안전성, 부기, 멍, 통증 출혈 정도를 체크해야 하는데, 수술시간은 수술방법에 따라 3~4시간에서 30분까지 차이가 나며, 마취는 전신마취 시 근이완제나 호흡관을 사용하지 않고 수면마취와 같은 안전한 방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직장인의 경우 회복기간이나 일상복귀 시점도 확인해야 한다.

병원의 검사와 수술에 필요한 이용되는 장비와 시스템의 성능, 특히 안전시스템이 완비되어 있는지, 사후관리 시스템과 부작용시 어떤 후속조치가 진행되는지도 체크해야 한다.

청담미인만들기 이승렬 원장은 “결국 수술병원을 선정하는 일은 환자의 몫이다. 개선될 자신의 모습에 대한 기대감도 크겠지만 광대축소술은 혈관과 신경이 지나는 얼굴의 뼈를 다루는 고난도 수술”이라며 “자신의 향후 인상을 결정하므로 시간이나 비용에 쫓겨 급하게 결정하기 보다는 수술에 필요한 제반사항들을 충분히 체크하고 숙련도 높은 병원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certain@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